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검색
알림 NOTICE
기관소식

위탁부모 쉼과 회복 지원을 위한 위탁부모 대상 ‘회복’ 워크숍 진행

  • 중앙가정
  • 2018-07-09
  • 606

72() 여의도 이룸센터에서는 위탁부모 대상 회복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에서는 위탁부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위탁아동의 안전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위아더홈사업을 추진해 왔으며, 그 일환으로 2018위탁부모 쉼과 회복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국 가정위탁지원센터를 통해 위탁아동을 사랑과 정성으로 양육하고 타 위탁가정에 모범이 되는 3년 이상 경력을 가진 위탁부모 12명 추천됐으며, 해당 위탁부모에게 회복워크숍과 함께 여행을 위한 여행비가 지원됩니다.

 

지난 2일 진행된 회복워크숍에서는 총 14분의 위탁부모가 모여 그 동안의 양육 스트레스에 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의 어려움을 공감하며 본인의 스트레스 해소 방안을 찾는 내 삶으로 떠나는 여행과 나의 여행스타일을 알아보고 여행 계획을 세워보는 행복하게 즐기는 쉼표여행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나만 힘든 줄 알았는데, 각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제 상황은 별게 아니네요.”

오늘의 가장 큰 기쁨은 다른 위탁부모를 만나 위로를 얻은 것

 

본인이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대한 그룹 활동에서 대부분의 위탁부모들은 현재 양육하고 있는 위탁아동에게 받는 스트레스가 가장 크다고 말하면서도 각자 핸드폰에 저장되어 있는 아이들의 사진을 꺼내 자랑했으며, 스트레스를 적절하게 관리하면서 위탁아동을 더 이해하며 키워야겠다는 의지를 나누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위탁부모들은 다른 위탁부모의 상황에 공감하며,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큰 위로를 받았다는 의견을 나타냈습니다.

 

  

위탁아동 때문에 힘들기도 하지만 가장 행복한 시간은 위탁아동을 양육하는 기간

○○덕분에 이렇게 여행도 갈 수 있게 되니 위탁부모인 것이 행복합니다.’

 

나의 여행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해 여행 가방에 가장 먼저 챙겨야할 소지품을 고르는 활동에서는 카메라, 노트, 운동화 등을 거론하며, 여행 사진을 찍어 가족앨범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가장 가고 싶은 여행은 가족여행이 가장 많았으나, 짐 없이 홀가분하게 떠나는 나만의 여행, 친정엄마와 함께 하는 여행, 친구와 밤새 수다를 떨 수 있는 여행 등 여행에 대한 다양한 기대를 함께 나누었습니다.

 

참여 위탁부모들은 8월부터 10월까지 각자의 계획에 따라 여행을 떠나게 되며, 위탁가정 당 80만원의 여행비가 지원됩니다. 또한 여행 후 가장 행복한 여행사진 3장을 선정하여 선물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른 좋은 위탁부모가 많은데 내가 이 자리에 있어서 참 영광이네요.’

위탁부모 활동이 끝난 후의 상실감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길

 

워크숍을 마무리하면서 위아더홈 사업과 같은 위탁부모에 대한 사회적 관심에 대해 큰 고마움을 표현하며, 위탁 중에 있는 위탁부모 뿐만 아니라 활동이 끝나면서 큰 상실감을 겪고 있는 위탁부모들에 대한 지원 필요성도 제시하였습니다.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는 위탁부모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위해 앞으로도 노력할 계획이며, 워크숍과 여행을 통한 위탁부모의 쉼과 회복이 위탁아동의 안전한 보호로 선순환 될 수 있도록 위탁부모의 쉼과 회복을 응원합니다.

 

 2018년 위아더홈 위탁부모 쉼과 회복 지원사업안내

 

위아더홈은 위탁아동이 더 원하는 홈이라는 뜻으로 위탁아동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

위탁부모 및 친부모 체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018년에는 위탁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경감을 통해 양질의 돌봄 서비스를 유지하고

위탁부모의 활동의지를 고취하고자 위탁부모 쉼과 회복을 지원 사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원1 | 위탁부모 회복워크숍 (전체 모임)

지원2 | 위탁부모 여행 지원 (180만원)

 

 

중앙가정위탁지원센터 전자우편주소 무단 수집 금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1.누구든지 전자우편주소의 수집을 거부하는 의가사 명시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자동으로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는 프로그램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하여서는 아니된다. 2.누구든지 제1항의 규정을 위반하여 수집된 전자우편주소를 판매·유통하여서는 아니된다. 3.누구든지 제1항 및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수집·판매 및 유통이 금지된 전자우편주소임을 알고 이를 정보 전송에 이용하여서는 아니된다. 제65조의2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일부개정 2002.12.18 법률 제06797호]